wafflestudio/seminar-2020

Seminar Model spec에 관하여

Opened this issue · 2 comments

#204 에서도 말씀하신 것처럼 세미나 name은 겹쳐도 상관이 없지만
name과 count를 unique_together로 묶어주는게 자연스럽다는 생각이 들어서 질문드립니다.

예를 들어

name: backend
count: 1

이라면 백엔드 세미나 1회라고 생각하는데요
지금 우리 백엔드 세미나가 세미나 0, 세미나 1, 세미나 2... 있듯이

현재로선 세미나 1이 여러개 들어갈수있어서 이상? 어색하다는 생각이 드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제가 count의 의미에 대해 잘못이해하고 있는건가요?

@shchoi94 column 이름이야 정하기 나름이긴 하지만, 말씀하신 것은 index나 numbering 정도의 의미 같네요. count는 말 그대로 횟수이고, 여기서의 Seminar는 Seminar 회차 각각을 말하는 것이 아닌, '백엔드 세미나'라는 단위입니다. count가 개수이듯, 몇 회차짜리 세미나인지의 의미에서 count이구요.(우리 같으면 5 또는 6이겠죠.) 이러한 뉘앙스가 과제 2의 내용 7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 이렇게 unique를 만들고 싶으시면, '정기 세미나 시간'으로 언급드린 time과 name을 unique로 엮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여담으로 회차 각각을 저장하는 SeminarSection 같은 model과 table을 만들어 Seminar와 one-to-many로 연결하여, 여기에 각 회차에서 다룬 주제와 회차 번호 등을 저장하는 방식으로 연결시키는 것을 생각해볼 수 있겠지요.

Seminar에 대해 User가 할 수 있는 참여, 담당, 드랍과 같은 서비스 로직상의 행동을 생각해보시면 좀 더 와닿으실 것 같습니다.

@davin111 명확해졌습니다ㅎㅎ 설명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