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SaveDont

침수취약지역 모니터링 및 대피 서비스

최근 집중 호우의 빈도와 강도가 꾸준히 증가해 가고 있으며 그에 따라 홍수 피해도 증가하고 있다. 이를 극적으로 보여준 것이 2017년 중부권 폭우 사태로 수많은 인명 피해와 재산 피해가 발생하였다. 특히 반지하 주택의 경우 침수에 매우 취약하며, 물이 차오른 후 누전된 전기로 인하여 감전되어 쓰러져 익사하는 사례가 더 흔할 정도로 침수시 감전사고도 매우 문제가 되고 있다. 저지대의 경우 물이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기 때문에 대피할 여유가 부족하다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침수피해는 늦은 밤과 새벽에 일어나 대처가 힘들어 더욱 문제가 되고 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긴급 재난 문자가 서비스 중이지만 오보와 느린 대응으로 빈축을 사고 있다.

‘포세이돈트 솔루션’은 반지하 혹은 지하 세대에 거주하는 침수 취약 계층을 위한 솔루션이다. 상습 침수 지대에 침수 감지 센서를 설치하여 실시간으로 침수 위험을 감지 및 예측하고, 침수 위험이 감지되면 각 가정의 포세이돈트 가정용 침수 알림 단말기에 RF 라디오 통신 이용해 침수 정보를 전송해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경보를 울린다. 또한 침수가 감지되면 자동으로 전기를 차단하여 감전 사고나 누전 사고를 대비하여 전력을 차단하며 비상등을 점멸하여 지하주택처럼 시야 확보가 힘든 공간에서도 빠른 대피가 가능하도록 유도한다.

‘포세이돈트 솔루션’은 기존 긴급재난문자 보다 안정적이고 확실한 경보를 제공한다. 또한 설치 및 유지비용도 굉장히 저렴하다. 그러므로 사회적 프로젝트로 확장성이 크며 지하 주택에 거주 하거나,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해 긴급 재난 문자를 받을 수 없는 취약계층에게 침수 알림 경보를 제공하여 지금까지 사회안전망에 보호받지 못했던 인명, 재산을 보호하고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침수 감지 센서를 전국 각지 취약지역에 설치하고 측정하여 강수량, 호우, 침수 등의 대한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Creative Commons License
This work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3.0 Unported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