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를 활용한 완성도 있는 IoT 스마트홈 구축
창의적 공학 설계 강의의 프로젝트로 아두이노를 활용한 IoT스마트홈을 구축했습니다. 구부림센서를 활용한 웨어러블 장갑과 블루투스 모듈 6개로 수 많은 기능을 제어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습니다.
창의적 공학 설계 강의는 아두이노 이론을 배우고 직접 코딩하여 팀 프로젝트로 하나의 결과물을 만드는 강의입니다. 저는 첫 소프트웨어 공부를 고1 아두이노로 시작했기 때문에 자신있었습니다.
- Arduino
- 개발을 위한 보드입니다. 아두이노 코딩은 기본적으로 C++을 기반으로 합니다.
일러스트로 제작한 도면을 레이저커터로 정교하게 절단합니다.
팅커캐드, Fusion360 프로그램으로 모델링 후 3D모델을 출력합니다.
=> 선풍기, 소파, TV케이스, 오븐, CED SmartHome 텍스트 모델링.
구부림 센서, LCD패널과 블루투스 모듈 3개로 스마트홈과 통신합니다.
부저, dc모터, LED로 버튼과 웨어러블 장갑에서 작동되는 오븐입니다.
- 창문: 미세먼지 센서로 미세먼지가 많을때에는 자동으로 창문이 닫히고 또한 웨어러블 장갑으로 제어하는 창문입니다.
- 블라인드: 조도 센서로 빛이 강할 때는 자동으로 내려오고 반대의 경우 올라가는 기능. 장갑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 방범 문: 초음파 센서로 누군가 다가오면 LED불빛이 깜빡이며 경고표시. 장갑으로 제어 가능합니다.
- 조명: 스위치와 장갑으로 제어하는 조명 2개.
- TV: 장갑으로 제어하는 TV. 원하는 채널, 전원 ON/OFF기능.
- 선풍기: 장갑으로 제어하는 선풍기.
이렇게 웨어러블 장갑으로 제어하는 IoT 스마트홈을 구축하였습니다. 한 학기 동안 팀으로써 개발을 할 수 있어서 즐거웠습니다.
다음은 시연 영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