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하는 제리 프로젝트

시작일 : 2021-9-30 (목)

📖 독서의 중요성

군대를 나갈 때 까지 꽤 많은 권 수의 책을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훈련소부터 이등병을 포함해서 약 7권의 책을 읽었다. 평소에 책을 읽지않아서 몰랐던 사실이 크게 2가지 있었다!

1. 책은 생각할거리를 제공함으로써 우리 뇌를 움직이게한다.

군대는 명령에만 복종하면 그만이기 때문에 스스로 사고하고 판단하는 법을 서서히 잊어간다. 명령이 없는 아닌 개인정비 시간마저 침상에 누워 핸드폰을 계속 보게되니 사고력과 창의력이 현저하게 떨어질 수 밖에 없는 환경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책이 제공해주는 생각할 거리들은 멈췄던 우리 뇌를 다시 움직이게 해주는 중요한 원동력이라고 생각한다.

2. 그 생각으로 얻어진 것들은 기대하는 것 만큼 오래남지않는다

책은 간접경험을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수단이다. 나보다 해당 분야에 박식한 사람이 정말 전달해주고 싶은 부분만 깔끔하게 추려서 글로 전달한 내용이기 때문에 나에게 있어서 도움이 안될 수가 없다. 실제로 투자와 경제에 관련된 책을 읽으면 잠시나마 경제에 있어서 능통한 사람이 된 것 같은 착각이 들곤한다. 하지만 이러한 지식을 접한 후 내 스스로 적용해볼 경험이 없거나 기록해두지않는다면 지식은 무서운 속도로 사라진다.

이러한 사실을 바탕으로 나는 사고가 멈춰있는 군대 안에서 열심히 책을 읽어 머리를 회전하게 만들고 읽은 책들을 정리하려고 한다!

❗문제상황

처음에는 노션에 깔끔하게 정리하려고 했다. 하지만! 노션 UI가 내 마음에 들지않으며, 싸지방 컴퓨터가 복잡한 노션 사이트를 감당하기 힘들어하는 것 같았다. 노션만 들어가면 컴퓨터가 멈추더라

거기에 다른 동기들도 같이 쓸 수 있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 해결 방향

직접 만들기로 했다!!

1. 간단한 것 부터 시작해보자!

우선 단순하게 내가 읽은 책을 등록하고 삭제하고 볼 수 있는 기능만 만들어보도록 하자!

프론트를 공부할 목적이 아니므로 프론트는 React 만 사용하고 서버쪽을 좀 다양한 기술을 사용해보도록 하겠다.

front-end : React back-end Go, MySQL, Redis, Google Cloud Service, Docker

정리

컴퓨터 공학의 지식이든, 소설이던 인문학 서적이던 내가 읽고 느끼고 생각한 내용들을 반드시 적어서 남겨야한다. 그러기 위해서 이러한 사이트를 만들기로 한 것이다.

핵심 기능은 빠르게 개발하고 바로 사용하면서, 나머지 퀄리티를 올리는 작업은 데이터를 쌓으면서 진행해볼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