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sics of Server Development

개요

이 레포지토리는 내가 시니어의 직접적인 케어 없이 홀로 개발을 할 수 있게 되는 데에 가장 중요했던 요소를 모아놓은 저장소이다. 굳이 "요소"라는 애매한 워딩을 사용한 이유는 이 문서에 작성된 글이 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주제를 다루기 때문이다. 각 문서의 주제는 개발할 때의 원칙/태도일 수도, 개발 전략일 수도, 혹은 특정 지식일 수도 있다. 이는 개발자로서 1인분을 하기 위해서는 특정 분야에 치우치지 않고 다방면으로 학습하는 게 중요하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이 문서는 레이 달리오의 <Principles>를 읽은 것이 계기가 되어 작성하게 되었다.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어준 책이었는데, 그 중 하나는 개발을 함에 있어서도 일반적으로 지켜야 하는 원칙이 꽤 많다는 점이었다. 레이 달리오가 인생과 투자의 원칙을 세운 것처럼, 나도 개발의 원칙을 세워 나보다 내가 세운 원칙을 기준으로 개발을 하고, 이런 원칙들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목차

아래 목차 순서는 중요도 순이 아니며, 프로젝트의 라이프 사이클을 기반으로 하여 내 임의로 결정한 순서이다.

최대한 특정 기술 스택에 관련되지 않은 내용만을 포함하려고 했으나, 일부 예외가 있다. Reactive Programming이나 모바일 클라이언트 구현 등의 내용이 대표적인데, 이 기술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알고 있으면 좋은 지식이라 생각하여 포함하였다.

이미 좋은 글이 있거나 내가 이전에 작성한 글이 있어서 내가 별도로 작성할 필요가 없는 문서는 링크를 대신 걸어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