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켓몬 게임에서 강하다고 생각되는 포켓몬에는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분석
- 각 포켓몬들의 속성(타입,체력,공격력,스피드,전설등급의 여부)들의 상관관계 분석
- Name : 포켓몬 이름
- Type 1 : 포켓몬의 특성으로 전투에서의 상성을 좌우
- Type 2 : 또 하나의 특성으로 일부 포켓몬에게만 주어짐
- Total : 모든 능력치들의 단순 합
- HP : 포켓몬의 체력을 나타내는 수치
- Attack : 물리 공격력
- Defense : 물리 방어력
- SP.Atk : 특수 공격력
- SP.Def : 특수 방어력
- Speed : 선공을 가져올 수 있는 수치
- Generation : 1세대부터 6세대까지의 포켓몬이 등장한 세대
- Legendary : 전설 등급 포켓몬 여부
- Total 능력치는 임의로 설정한 값이다.
- 산출 비율은 HP(17%), Attack(17%), Defense(17%), SP.Atk(16%), SP.Def(16%), Speed(17%) 로 정하였다.
- 포켓몬 점수대를 표로 확인하여 분포도를 통해 등급을 나눔
- Total 점수를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였을 때 50점 이상을 강한 포켓몬이라고 설정
- Total 점수를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였을 때 20점 이하를 약한 포켓몬이라고 설정
- 그렇다면 rank에 따른 Generation의 분포는 어떨지 확인해보기로 하였다.
- 높은 등급의 포켓몬일수록 높은 세대의 포켓몬들이 차지하는 비율이 많을거라 생각을 하였다.
- 하지만 표를 보면 세대와 강한 포켓몬의 상관관계는 딱히 없는 것으로 보인다.
- 이번에는 각 속성들끼리 서로 어느정도의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 보았다.
- Heatmap이란 서로 영향을 많이 끼칠수록 1에 가까운 값을 내며 색은 밝아진다.
- 위 표에서 알 수 있듯이 세대는 각각의 속성들과 거의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난다.
- 또한 total 능력치는 세대를 제외한 각 속성들과 긴말한 연관성을 갖는 것으로 보인다.
- 각 type 포켓몬이 어느정도 비율을 차지하는지 알아보았다.
- 기타 type을 제외하면 water type 포켓몬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Normal type이 많았다.
- 그렇다면 Attack 능력에서 어떤 type의 포켓몬이 가장 뛰어날까?
- 위의 표는 dragon type의 포켓몬이 대체적으로 Attack이 뛰어난 것으로 말한다.
- 또한 대체적으로 Fairy type의 포켓몬이 Attack에서 가장 낮은 score를 기록했다.
- 이번에는 불과 물의 대결이다.
- fire type과 water type의 포켓몬들을 Attack과 Defense 측면에서 비교해봤다.
- 대체적으로 Fire type은 방어력이 낮은 대신 공격력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 또한 Water type은 공격력은 상대적으로 낮았지만 방어력은 상대적으로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 이번에 다뤄볼 것은 흔히 말하는 ##전설##등급 포켓몬이다.
- 흔히들 전설 등급 포켓몬은 강하다는 인식이 강하기에 정말 강한지 살펴보기로 했다.
- 먼저 세대별로 전설 등급 포켓몬이 어느 정도 분포하는지 알아보았다.
- 3세대에서 가장 많았고 대체적으로 초기 세대보다 후기 세대에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 그렇다면 정말 전설 등급 포켓몬이 강한 등급 포켓몬일까?
- 위의 표는 전설 등급 포켓몬들이 각각 어느 등급에 속하는지를 나타내는 표이다.
- 전설 등급이라고 모두 강한 포켓몬은 아니지만, 약한 등급에 아무도 속하지 않기에 능력치가 낮은 수준은 아닌 것을 알 수 있다.
- 이번에는 각 type에 전설 등급 포켓몬이 어떻게 분포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았다.
- 여기에서 주황색 점들이 전설 등급 포켓몬들인데 전반적으로 다들 능력치가 높은 편인 것을 알 수 있다.
- 가장 능력치가 높은 포켓몬들은 전설 등급 포켓몬들이었으며, Bug type에는 단 한마리의 전설 등급도 없는 것을 알 수 있다.
- Type으로는 Dragon type이 전반적으로 능력치가 가장 높았으며, 이는 전설 등급 포켓몬도 마찬가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