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curated list of the all about baby in Korea, inspired by awesome lists
아기가 생기면서 정리한 자료, PR 환영.
- 히프노버딩 - 자연주의 출산 교과서
- 박정희 할머니의 행복한 육아일기 - 정말 아름다운 육아 이야기. 근데 이름이...
- 두려움 없이 엄마 되기
- 엄마 수업
- 즐거운 출산 이야기
- 엄마 나는 자라고 있어요 - 임신 책처럼 아이가 태어나고 나서 주수 별로 아이를 설명함.
- 베이비위스퍼골드
- 엄마 나는 아직 뱃속이 그리워요
- 예방접종 어떻게 믿습니까 - 예방접종에 문제가 얼마나 많은지 알 수 있음. 반대로 예방접종을 하지 않았을 시에 문제가 얼마나 많은지 알려주지 않음.
- 병원에 의지하지 않고 건강한 아이 키우기
- Expectant Father - 아빠 중심에서 임신, 출산을 설명한 책. 아빠는 계속 "Staying Involved"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 에밀 - 내 맘대로
<에밀>
읽기라는 글이 원문보다 쉽다. 읽어서 정말 좋았음. - 나는 아빠다 - 한구절 한구절 주옥 같다. 존경합니다. 나는 아빠다 on 딴지 찾을 수 없는 글들이 많다.
- 영화: A Happy Event - 프랑스 부모는 사랑으로 힘들구나, 사랑, 아이, 본인 사이의 괴로움이 잘 표현된듯.
- 영화: What to Expect When You're Expecting - 네가지 경우의 임신, 출산이 그려지는데 별로 현실적이진 않음.
- 영화: 마이키 이야기 - 그냥 추억에
- 영화: 늑대아이 - 밭을 넓혀야 하는 이유를 알려준다.
- 영화: My Place - 내가 머무는 곳이 가장 큰 행복이다.
- 영상: 회음부 마사지 - 회음부 이완 마사지, 출산시 회음부 손상을 줄이기 위한 마사지.
- 영상: 유방기저부 마사지 - 젖양 늘리는 마사지.
- 영상: 아기 배변 마사지 - 오일까지 필요 없고, 하루 안에 효과 봤음.
- 영상: Home Birth On youtube - 집에서 아이를 낳는 동영상을 미리 본 것이 많은 도움이 됐다. 아이가 탄생하는 과정이 어떤지 미리 알아볼 수 있다.
- 영상: baby led weaning On youtube - 아기 주도 이유식 동영상.
- 동요: Lullabies - 자장가는 전세계가 4곡 정도를 무한반복 하는 것 같다. 자막나오는 자장가.
- 동요: BBC 영어동요 - 진리의 BBC
- 음반: KIDSBOSSA - 일본산(?) 영어(?) 앨범인데 패키지가 이쁘고 듣기 좋다.
- 병원: Mediflower - 정말 만족함. 한국 병원에서 이런 서비스라니.
- 까페: 자연출산가족모임 - 출산 수기의 양과 질 모두 만족함.
- 까페: 히프노버딩 - 임신/출산 정보가 굉징히 구체적이고 정리가 잘 돼있음.
- 사이트: 엔젤페이스 - 임신출산육아 대백과
- 사람: 모유의 신 김영란 할머니 - 모유 수유를 한다면 꼭 상담을 받는게 좋다. 많이 배웠음. 무려 수유역에 사신다!
출산, 육아 용품은 중고 거래가 정말 활발하다. 질좋은 용품을 싸게 구입할 수 있고, 다시 팔 수도 있다.
- 기저귀: 천 기저귀: 소창 - 천 기저귀를 본격적으로 쓰려면 40장, 잘 모르겠어도 10~20장 준비하는 것이 좋음. 침대 시트로도 훌륭함.
- 기저귀 커버: 니키 - 면 100%라는데도 방수가 되며 잘 마른다.
- 종이 기저귀 - 가격은 쿠폰이나 소핑몰에따라 천차만별이였고(사이즈 구분도 하지 않음). (가격은 8kg 전후 기준).
- 페넬로페 - 한국, 320원, 깔끔하고 이쁘다. 흠도 없고 특징도 없다.
- Pampers - 미국?, 249원, 크기가 작다. 향(?)이 나는데, 사람에 따라 불쾌할 수도 있다.
- Naty - 스웨덴, 500원, 무려 Non-GMO 옥수수 사용--; 가장 마음에 들었던 기저귀.
- Fisher-Price Happy Night - 300원, 밤 기저기로 매우 흡수력이 높음.
- Fisher-Price Happy day - 250원, 괜찮음
- Libero comport - 300원, 괜찮음
- Bambo Nature -
- Eco Genesis - , 465원, 괜찮음. 포장은 예쁜데 기저귀는 민무니--;
- Nature Love Mere -
- Natured by Nature - 미국, 369원, 괜찮음.
- baby charm 팬티형 - 프랑스, 519원, 팬티형은 뭐에 좋은거지....
- Better Bundle - , 329원, 괜찮음.
- Pingo - 스위스, 271원, 괜찮음.
- Happy Blossom - 중국, 370원, 후심.
- Nutured by Nature - 맥시코, 319원, 괜찮음, 귀여움
- Delora - 독일, 88원, 후짐.
- 가제손수건:
- 속싸개: Aden Anais - 예쁘고 촉감이 너무 좋다.
- 속싸개: SwaddleUp - 기적의 속싸게. 지퍼가 달려있어 풀러지지않는다.
- 속싸개: SwaddleMe - SwaddleUp 만큼은 아니지만 천싸개보다는 훨씬 낫다. 벨크로가 달려있어서 풀러지지도 않는다.
- 옷: GitHup Onesie - 개발자로 태어났다면.
- 슬링: 핫슬링 - 자는건지 기절한건지 모르겠는 슬링. 어깨가 좁은 여자는 사용하기 힘듬.
- 노리개 젖꼭지: 헤베아 HEVEA - 미란다 커 아들이 쓰는 노리개 젖꼭지. 물지 않는다는 게 함정.
- 이케아 트롤리 - 아기용품을 담아 두고 이리저리 끌고 다니기 편하다.
- 애기 구덕 - 구덕이라는 아기 침대로 매우 저렴한 수동 바운서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겠다. 제주 문화로 제주 시장에서(or 인터넷) 살 수 있다. 전통 방식의 대나무였으면 더 좋았을 텐데...쌩 철이다.
- 흔들 의자 - 수유용 흔들의자. 중고로 구입했고 꽤 유용함. 아기를 앉아주는 방법이 하나 늘어 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 Fisher-Price 바운서 - 좋다. 그치만 역시 질려한다.
아빠가 엄마와 함께 금주하는데 도움이 되는 가짜술아이템.
이것 저것 넣어서 끓여 알콜을 제거한 음료. 만드는 방법은 정리하지 않음.
- 와인 - 알콜이 13% 이상이면서 싼 것으로 고른다. 술은 홈플러스.
- 귤 - 귤이 싸다. 귤 대과는 한 박스에 만원정도.
- 잼 - 뱅쇼 찌꺼기로 잼을 만들 수 있는데 맛있다. 지금은 오히려 잼을 만들려고 뱅쑈를 만든다.
- 다시백 - 정향, 후추 등 크기가 작은 향신료는 그냥 넣으면 나중에 잼을 만들 때 걷어 내기 힘들다.
- 제빵기 - 아기 죽을 만들 때도 좋지만. 잼을 만들 때 좋다.
이번에 알게된 비밀은 무알콜 맥주가 국산 알콜 맥주보다 싸고 인터넷으로 주문할 수도 있고, 더 맛나다는 것.
맞의 기준은 물엿맛 < 괜찮음 < 맛남
으로 표현함.
- 하이트 제로 - 물엿맛
- 3 Horese - 물엿맛
- white bear - 사이다맛?
Mac's Light
- 괜찮음- Oettinger Alkoholfrei - 괜찮음
- Sharps - 괜찮음
- Dorada Sin - 맛남.
- Clausthaler Classic - 맛남
- Bitburger Drive - 맛남
- Erdinger Frei - 맛남
- 책: 잘 자고 잘 먹는 아기의 시간표: 잘 먹는 아이가 잘 자고, 잘 자는 아기가 잘 놀고, 잘 노는 아이가 잘 싼다.
- 책: 다시 쓰는 이유식 - 현미(채식) 이유식
- 책: 아기 주도 이유식 - 절찬리 실험중.
- 영상: Baby led weaning on youtube - 귀엽.
- 용품: Bumbo 의자 - 이유식 초기에 좋다. 좀 덜 흘리도록 고안된 의자를 찾고 있다.
- 용품: BLW 전신 턱받이 - 가격대비 성능이 좋다. 예쁘진 않다.
- 용품: 스푸니 스푼 - 스푼 크기가 작아서 덜 흘린다. 이유식 초기에 좋다.
- 용품: Healthy Care™ Booster Seat: Bumbo 의자보다 더 안흘린다. 9kg부터 사용했음.
- 글: BLW용 칼들 - BLW용 주방도구를 실험해보고 정리해서 올려주심.
- 용품: Clinkle Cutter: 위에 설명된 칼중 가장 유용해보여서 샀음. 좋음.
- 분유: 파스퇴르 위드맘 스틱 분유 - 스틱 분유는 선택의 폭이 좁다. 모유 수유를 계획하고 있다면 스틱 분유로 준비하는 것이 좋다.
- 분유: 임페리얼 궁 스틱 분유 - 스틱 분유는 선택의 폭이 좁다. 맛이 달아서 한번만 삼.
- 분유: Holle 2단계 분유 - 철분함량이 높고 300g 단위로 포장돼 있어 보관하기 좋다. 밤잠을 푹자길 기원하며 하루에 한 두번 주고 있다.
물론 밤잠을 푹자진 않는다 - 젖병: 더블하트 유리 - 여러방면으로 뛰어나다.
- 젖병: 아벤트 유리 - 더블하트가 거의 표준이기 때문에 호환성이 떨어지고 예쁘지 않다.
- 젖병: 로얄세브르 - 도자기 젖병으로 가볍고 모양은 귀엽지만 젖병으로는 별로다. 다행히 빨대 물병으로 변신가능하기 때문에 물병으로 쓰고 있다.
아이와 관련된 다큐멘터리는 정말 많다.
- 00 책:우리 아이를 바꾸는 성격의 비밀 - 요약
- 01 좋은 성격 나쁜성격
- 02 성격은 타고난다
- 03 나는 내성적인 사람입니다
- 01 태아 프로그래밍
- 02 감성조절능력
- 03 공감, 인간관계의 뿌리
- 04 동기, 배움의 씨앗
- 05 행복한 아이 프로젝트
- 01 편식의 비밀
- 02 과식의 비밀
- 03 두뇌 음식 생선의 비밀
- 01 미치도록 가려운 아이들
- 02 아토피에 대처하는 부모들의 자세
- 03 음식이 아이를 공격한다
- 01 아이의 인생을 바꾸다
- 02 아이의 성적표를 바꾸다
- 03 성공을 설계하다. 01 , 02 , 03 , 04 , 05
- 01 모성의 대물림
- 02 엄마 뇌 속에 아이가 있다
- 03 나는 엄마다
- 01 잊혀진 양육자들
- 02 당신과 당신의 아버지 – 부성의 영향력
- 03 아버지로 산다는 것
- 01 놀이, 아이의 본능. 01 , 02 , 03 , 04 , 05
- 02 아빠놀이, 엄마놀이. 01 , 02 , 03 , 04 , 05
- 03 놀이에 대한 생각을 바꾸다. 01 , 02 , 03 , 04 , 05
- 01 산후풍은 있는가
- 02 여자의 인생을 바꾸는 100일
- 01 가장 오래된 시계, 잠
- 02 잠못드는 밤
채식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 임신을 했기 때문에, 우리의 임신, 출산, 육아 과정에서 채식이 차지하는 비중은 높다.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많이, 2~3 배 이상의 녹색 채소를 먹어야 한다. 아직 비건이 아닌데도 고기의 영양분까지 야채로 흡수하려면 녹색 채소가 매우 중요하다.
- plant-vs-animal-products - 호주 개발자가 쓴 채식정보, 채식의 장단점, 인터넷 쇼핑몰 등이 정리돼 있다.
영양의 관점에서 어떤 채소를 먹을지가 궁굼하다면 조엘 펄먼의 책이 좋다. 헬렌 니어링의 책을 읽고나면 비건이 아름답다고 생각된다.
- 기적의 밥상 - 조엘 펄먼, 철분이 모자라다며 Mediflower에서 추천한 책
- 두뇌 음식 - 철분이 모자라다며 Mediflower에서 추천한 책
- 내 몸의 자생력을 깨워라 - 조엘 펄먼
- 동물을 먹는다는 것에 대하여
- 우리는 왜 개는 사랑하고 돼지는 먹고 소는 신을까
- 채식의 배신
- 임신하면 왜 개 고양이를 버릴까
- 잡식동물의 딜레마
- 육식의 종말
- 조화로운 삶 - 헬렌 니어링
- 소박한 밥상 - 헬렌 니어링
채식과 관련된 영상물은 건강, 환경, 사회, 자본등의 관점에서 육식의 문제를 지적한다. 채식을 시작할 때 보면 매우 도움이 된다.
- EBS 다큐프라임: 01 햄버거의 패티, 열대림
- EBS 다큐프라임: 02 새로운 커넥션, 브라질 대두
- EBS 다큐프라임: 03 최후의 커넥션, 지구
- MBC 스페셜: 목숨 걸고 편식하다
- 영화: Food, Inc.
- 영화: Fast Food Nation
- 영화: Super Size Me
- 영화: Earthlings
- 맥두걸 박사의 채식 강의
- 황성수 박사의 채식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