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ADemo

The Composable Architecture 학습 저장소 입니다.

Primary LanguageSwift

TCADemo

The Composable Architecture 학습 저장소 입니다.

아래 글은 링크한 학습자료를 보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 Your first feature

ReducerProtocol

가장 먼저 기본이 되는 유닛인 ReducerProtocol 이 소개됩니다. ReducerProtocol 에는 액션이 시스템으로 보내졌을 때, 현재 상태를 다음 상태로 어떻게 진행 시키는지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 것은 기능의 코어 로직과 행위가 SwiftUI view로부터 완전히 독립적으로 설계될 수 있고 재사용, 테스트에 용이하다는 것입니다.

ReducerProtocol 을 채택한 CounterFeature 구조체에 대해 설명합니다. 내부에는 상태를 나타내는 (보통 구조체로 구현) State , 행위를 나타내는 (보통 enum 구현) Action 이 존재합니다. Action 내의 case 네이밍은 사용자가 UI에서 하는 행동을 묘사하는 네이밍이 좋습니다. ex) decrementButtonTapped(O) / decrementCount(X)

ReducerProtocol을 채택한 객체는 항상 reduce(into:, action:) 메서드 내부를 구현해주어야 합니다. reduce 메서드는 EffectTask<Action> 타입을 반환하는데, 이는 바깥에서 실행되어야 하는 이펙트를 나타냅니다. 예시와 같이 아무것도 실행해줄 필요가 없을 땐 .none 을 반환해줍니다.

Integrating with SwiftUI

이제 우리는 reducer 로써 설계된 기본적인 기능을 가졌고, 어떻게 이 기능을 SwifUI 에 공급하는지 알아낼겁니다.

  • Store : 기능의 런타임을 나타냅니다.
  • ViewStore : 런타임 구독을 나타냅니다.

ContentView 를 만듭니다. 이제 이 안에 store 상수를 생성합니다. Store 는 기능의 런타입을 나타냅니다. 즉, 상태를 업데이트 하기위해 액션을 수행할 수 있고, effects를 실행할 수 있고 이 effect로 인한 데이터를 다시 시스템에 제공할 수 있는 객체입니다.

뷰 뼈대를 가지고 이제 실제로 Store 에서 상태를 구독할 수 있습니다. 이는 ViewStore를 만들어서 구현할 수 있고, SwiftUI에서는 ViewStore를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WithViewStore 를 호출해서 간단한 문법으로 View Store 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View Store 는 State 가 Equatable 하기를 요구합니다. 이제 WithViewStore 문법으로 viewStore 를 생성하고 해당 클로저 내에서 viewStore 프로퍼티를 이용해 .send() 를 통해 action 을 수행해줄 수도 있고, 내부 State 값으로 접근할 수도 있습니다.

Integrating into the app

Entry point를 변경함으로써 완전한 앱에서 기능을 어떻게 실행하는지 알아낼 필요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앱의 진입지점은 아마도 땡땡땡App.swift 파일에 존재할 것입니다. 여기에 아까 만들어 주었던 ContentView 를 생성해주면 됩니다. 중요한 점 ) Store 객체는 한번만 생성되어야 합니다. 보통 WindowGroup 안의 root 에서 직접 생성합니다. 또한 static let 으로 생성해서 제공하기도 합니다.

import SwiftUI
import ComposableArchitecture

@main
struct TCADemoApp: App {
    static let store = Store(initialState: CounterFeature.State()) {
        CounterFeature()
    }

    var body: some Scene {
        WindowGroup {
            ContentView(store: TCADemoApp.store)
        }
    }
}

▼ Adding side effects

사이드이펙트란 무엇인가?

effects는 외부요인에 영향받을 가능성이 큽니다. 예를들면 네트워크 연결상태, 디스크 접근권한, 등등이 있죠. 이펙트를 실행할 때마다 다른 답이 돌아올 것입니다.

액션에 비동기 처리가 필요한 네트워킹 요청을 보내볼겁니다.

Performing a network request

EffectTask 타입에서 run(priority:operation:catch:fileID:line:) static 메서드로 비동기 작업을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 Testing your feature

만든 feature 를 테스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Testing state changes

TCA 에서 테스트가 필요한 기능은 오직 reducer 입니다.

테스트 해볼 항목 2가지

  • Action 이 send 되었을 때 상태가 어떻게 변하는지에 대해 (비교적 쉽다.)
  • Effect 가 어떻게 실행되는지, 그들의 data 가 어떻게 다시 reducer 로 들어가는지

TestStore 를 이용해서 쉽게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Testing effects

이전까지 Action 으로 인해 State 가 변하는 것을 테스트 해봤습니다. 이젠 두번째 단계인 Effect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 해보겠습니다.

Task.sleep 을 이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대신 continuousClock 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TestCase 에서는 TestClock 을 생성해서 reducer에 의존성주입을 해주어 사용 가능합니다.

Testing network requests

네트워크 요청은 아마 앱에서 가장 흔한 사이드 이펙트일 것입니다. 네트워크 요청기능에 대한 테스트는 느릴 수 있고, 네트워크 연결상태나 서버에 의존할 것입니다. 그리고 서버로부터 받아오는 데이터가 어떤 종류인지 예측할 방법이 없습니다.

타이머와 마찬가지로 테스트함수가 끝나는 시점에 해당 액션이 끝나지 않아 예측한 isLoading = true 와 실제 상태가 맞지 않게 됩니다. 즉, Assert 가 실패합니다. 네트워킹 시간을 기다려준다고 하더라도. 요청마다 응답이 다를 수 있고, 인터넷 연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릴 것입니다.

Controlling dependencies

우리의 코드상 제어 불가능한 의존성을 사용하는 데에 문제가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의 코드를 테스트하기 힘들게 만들고, 시간이 오래걸리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외부 시스템에서 의존성을 제어하는 것이 강력히 권장됩니다. TCA 는 의존성을 제어, 전파할 수 있도록 완벽한 세트의 툴을 제공합니다.

추상화 방법에 protocol 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우린 structure 와 mutable properties 로 인터페이스를 나타내고, struct의 값을 구성함으로 채택을 표현할 것입니다. (struct style 이라고 부르네요 ㅎㅎ 자세한 내용은 https://www.pointfree.co/collections/dependencies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TestStore 생성부에 후행 클로져로 withDependencies: 를 붙여주어 가짜 Dependency 를 주입해줄 수 있습니다. 이는 Protocol 을 이용한 의존성역전원칙과 마찬가지로 추상화가 되어 이제 테스터블한 코드가 완성되었습니다.

예제코드에서 보여준 네트워킹에 대한 테스트는 그저 Call Count 를 세기 위한 테스트와도 같은 것이라 판단된다. 의도한 마지막 메서드가 실행되는지에 대한 테스트인 것이다. 결국엔 TCA 에서도 실제 네트워킹에 대한 테스트는 원하지 않는 것이다.

References